성격
1. 오행에 의한 성격판단
사주추명학은 오행으로써 인간의 부귀, 빈천, 질병뿐만 아니라 그 성격까지
판단한다. 오행은 하늘에 있어 오기가 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오상 즉
인의예지신이 된다. 인은 목이고, 의는 금이고, 예는 화이고 지는 수이며 신은
토이다.
오행이 중화순수하면 성격도 겸손하고 성실하며 자비심이 있는데 반하여
태과되거나 불급되면 성격상 결점이 있다. 사람의 성격을 일주의 오행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목성
목성은 인이다. 고로 목일생으로 사주에 목기가 왕성하면, 성질이 인자하여
측은지심이 있다. 태과하면 마음이 어질지 못하고 질투심이 있으며. 변덕스럽고
마음이 잘다.
불급하면 심회가 부정하고 하는 일에 절도가 없으며, 인색하다.
목일생으로서 사주에 식상이 태과할 때, 금수 또는 습토가 있어 왕성한 식상
즉 화기를 수습하면 겸손하고 예의 바르나, 이것이 없으면, 자신이 총명하다고
자만하고 변덕심이 많고 처사가 여자처럼 잘다.
(2) 화성
화성은 예이다. 고로 화일생으로 화기가 왕성하면, 예의 바르고 성격이
민속하고 언변도 빠르며, 명랑하고 화식을 좋아한다.
태과하면, 성질이 조급하고 혹독하며, 울기도 잘하고 웃기도 잘한다.
불급하면, 잔재주에 능하며, 예의바르고, 언변이 좋으나, 결단심이 부족하다.
화일생으로 화기가 태왕한 사주에 일점 금이나 수지가 있으면 왕신을
충격하여 성질이 황폭, 조급하여 무례하다. 반대로 습토가 있어 이를 수습하면
겸손하고 예의를 안다.
(3) 토성
토성은 신이다. 고로 일주가 토이고 사주에 토기가 왕성하면, 성격이 신의가
있으며 충성심과 효심이 있고, 중후하여 정상을 좋아한다. 태과하면,
고집불통으로 사리판단이 현명치 못하고 고박하다. 불급하면 처사가 온당치
못하고 타인과 싸우기 좋아하며, 인색하고 괴벽스럽다.
(4) 금성
금성은 의이다 고로 일주가 금이고 사주에 금기가 왕성하면,
명예를 중히 여기고, 의로운 일에 용감하고, 위엄이 있으며 결단성이 있다
태과하면, 욕심이 많고 잔인하며, 용감하나 무모하다
불급하면, 생각은 많으나 결단심이 없으며, 시비를 좋아한다
금일생으로 사주에 금주가 공히 왕성하면 지용을 겸비하여 능소능대하나,
금기가 쇠약하고 수기만 왕성하면, 처사가 기발하나 협잡심이 많다
(5) 수성
수성은 지이다 고로 수일생으로 수기가 왕성하면, 총명하고 계교가
깊다 태왕하면 의지가 약하며, 움직임을 좋아하고, 다능하나 호색이다
불급하면 반복무상하고, 용기가 없으며 총명치 못하다
수일생으로 사주에 수기가 왕성하고 목기로 누출시키면 덕지를 겸비한
인격자가 되나 일점 토기나 화기가 섞이면, 왕신을 충극한 것이 되어,
인예지심이 없으며, 고집이 세고 처사가 매번 사리와 어긋난다
1. 오행에 의한 성격판단
사주추명학은 오행으로써 인간의 부귀, 빈천, 질병뿐만 아니라 그 성격까지
판단한다. 오행은 하늘에 있어 오기가 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오상 즉
인의예지신이 된다. 인은 목이고, 의는 금이고, 예는 화이고 지는 수이며 신은
토이다.
오행이 중화순수하면 성격도 겸손하고 성실하며 자비심이 있는데 반하여
태과되거나 불급되면 성격상 결점이 있다. 사람의 성격을 일주의 오행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목성
목성은 인이다. 고로 목일생으로 사주에 목기가 왕성하면, 성질이 인자하여
측은지심이 있다. 태과하면 마음이 어질지 못하고 질투심이 있으며. 변덕스럽고
마음이 잘다.
불급하면 심회가 부정하고 하는 일에 절도가 없으며, 인색하다.
목일생으로서 사주에 식상이 태과할 때, 금수 또는 습토가 있어 왕성한 식상
즉 화기를 수습하면 겸손하고 예의 바르나, 이것이 없으면, 자신이 총명하다고
자만하고 변덕심이 많고 처사가 여자처럼 잘다.
(2) 화성
화성은 예이다. 고로 화일생으로 화기가 왕성하면, 예의 바르고 성격이
민속하고 언변도 빠르며, 명랑하고 화식을 좋아한다.
태과하면, 성질이 조급하고 혹독하며, 울기도 잘하고 웃기도 잘한다.
불급하면, 잔재주에 능하며, 예의바르고, 언변이 좋으나, 결단심이 부족하다.
화일생으로 화기가 태왕한 사주에 일점 금이나 수지가 있으면 왕신을
충격하여 성질이 황폭, 조급하여 무례하다. 반대로 습토가 있어 이를 수습하면
겸손하고 예의를 안다.
(3) 토성
토성은 신이다. 고로 일주가 토이고 사주에 토기가 왕성하면, 성격이 신의가
있으며 충성심과 효심이 있고, 중후하여 정상을 좋아한다. 태과하면,
고집불통으로 사리판단이 현명치 못하고 고박하다. 불급하면 처사가 온당치
못하고 타인과 싸우기 좋아하며, 인색하고 괴벽스럽다.
(4) 금성
금성은 의이다 고로 일주가 금이고 사주에 금기가 왕성하면,
명예를 중히 여기고, 의로운 일에 용감하고, 위엄이 있으며 결단성이 있다
태과하면, 욕심이 많고 잔인하며, 용감하나 무모하다
불급하면, 생각은 많으나 결단심이 없으며, 시비를 좋아한다
금일생으로 사주에 금주가 공히 왕성하면 지용을 겸비하여 능소능대하나,
금기가 쇠약하고 수기만 왕성하면, 처사가 기발하나 협잡심이 많다
(5) 수성
수성은 지이다 고로 수일생으로 수기가 왕성하면, 총명하고 계교가
깊다 태왕하면 의지가 약하며, 움직임을 좋아하고, 다능하나 호색이다
불급하면 반복무상하고, 용기가 없으며 총명치 못하다
수일생으로 사주에 수기가 왕성하고 목기로 누출시키면 덕지를 겸비한
인격자가 되나 일점 토기나 화기가 섞이면, 왕신을 충극한 것이 되어,
인예지심이 없으며, 고집이 세고 처사가 매번 사리와 어긋난다
출처 : 오행에 의한 성격판단
글쓴이 : 부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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