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1

[스크랩] 한 민족의 기원과 샤마니즘

논깡 2007. 2. 19. 21:24
한 민족의 기원과 샤마니즘(巫)
조흥윤(한양대 인류문화학과 교수)
봉우사상연구소 제2회 학술발표회 강연요지문.
- 일만년 겨레얼을 찾아서-에서 정신세계사간 www.bongwoo.org
정주득 전화 733-3135

머리말
한국 巫 연구의 문제점
.巫를 한 낱 민속,민간신앙의 일환으로 여김
.초기부터 신학자,일본인학자에 의해 어떤저의아래연구
.방법론의 미숙내지 결여
.조선조 및 서양학문의 배경아래 무(巫)에대한 선입견 편견

무(巫)는 종교.신화 문화예술체계로서 우주관,가치관 형성
한국.종교문화의 역사 및 구조에서 총체적.맥락적으로 접근 연구되어야함

1 연구사와 연구 방법 및 범위
1.연구사
이필영이 북아시아 샤머니즘과 韓國巫를 비교연구,차이점 규명이 목적.
-종교사상 중심등 한계
연구경향:
1) 샤머니즘을 한 민족의 기원과 관련하여 소략한 언급
서술(대부분의 한국사.고고학 개설류)
김범보:한국문화는 샤먼계로 파악
2)무병(巫病)현상의 존재여부로 한국 巫의 계동 논의
(최길성):한국 중부지방이 시베리아 샤머니즘의 남방한계선.임석재는 무(巫)
와 시베리아 샤마니즘을 다른 신앙체계로 보는 오류
3) 샤머니즘은 한국 포함한 동북아 일대의 보편적 종교현상
(유동식.이필영.조흥윤)
4)한국 巫의 기원 규명위해 동북아 샤머니즘과 한국 巫의 광범위한 비교(이두현)
치장(冶匠)과 무당과의 관계에 착안,민속적 잔존조사.

2. 연구 방법 및 범위
북 아시아.시베리아 샤머니즘
:
문헌자료 -> <---고고학적 유물
:
무(巫)현상 및 민속적 잔존

고대 한국 무(巫)는 사제왕 (priest-king) 내지 무왕 (shaman-king)시대의
총체적 우주관 및 가치관, 그 구조의 파악과 함께 총체론적 접근이 필수

2. 고대 무(巫)의 연대 상한
샤마니즘 정의에 따라 발생시기 차이

서양의 경우 초기 샤마니즘 학자와 서구 민주진영학자는 그것을 인류 초기의 원시신앙,구석기 시대의 산물로 봄
구 소련 학자들은 원시사회가 계급사회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전자가 분화하여 생겨난 하나의 과도적 지배형태로 파악
오클라드니코프(a.p .okladnikov)는 바이칼지역에서 금속작업이 시작되는 글라즈코프(glazkov)기 (b.c약 1,800 -1,300년)를 시베리아 샤머니즘의 기원으로 설정

한국의 경우:巫의 기원을 대개 신석기 시대 또는 고조선으로 잡음(이기백.이병도 등)
김병모는 B.C 1,000경 청동기 시대로 봄
계통은 몽골계,기마민족이 만주와 한반도로 이동하며 가져온 신앙,금관을 보기로 신라인과 스키타이-몽골족의 문화적 교감 및 같은 게통설을 주장하나 고조선의 무(巫)와 그 성격에는 침묵
동북아시아의 보편적 종교로서의 샤머니즘, 한 민족의 첫 역사로서의 고조선,한국 고대사회의 특징적 종교 문화로써의 하느님굿(天祭),중국 巫의 은(殷)대 (기원전 16세기)기원설,단군신화등을 종합 하면 한국 巫의 기원은 고조선으로 잡는 것이 합당

3. 고대 巫의 성격과 내용

비교종교학의 관점에서 샤머니즘은 강렬한 의례의 종교. 의례에는 종교적 제반 관념과 요소가 모두 동원 표현됨.
한국 고대 무에 관한 사료가 굿을 주로한 것 이기에 굿으로써 고대무의 성격 내용에 접근.

<삼국지><위지동이전>은 부여,고구려,예,마한등의 하느님굿에 관한 기록을 남김. 여기에 고조선 巫에 관한 기록은 없음.
강력한 연맹왕국 고조선이 쇠잔해버린 기원전 2세기초 이후 대상으로 한 듯
중국자료는 나라굿에만 관심을 표명
한 민족은 고대로 천자,천손의 의식을 가짐.
한국 고대굿은 하느님굿이 중심

神관념

문헌에 알려진 고대 巫의 신령은 환인.환웅,산신,天神,수신.호신.靈星.사직.시조신등

1.천신: 구체적 언급은 환인과 환웅.
시카고 대학 종교학과를 중심으로 통용되는 게으른신 라는 천신의 성격 개념은 우리의 천신에 적용될수 없음
그 이유는 시베리아,북아시아,만주 몽고지역의 것과는 달리
체계적이고 열렬하며 오늘에 까지 명맥 이어오는 특징
不咸山-부루칸: 사람의 영혼이 자라는 곳-모태회귀신앙
여사제 :通天巫


----- 생화학적 연구를 하는 학자들은 조직적 합성항원의 유전자 빈도수를 볼 때 한 민족을 구성하는 인종은 북몽고 갈래이며,약 13,000년전 대빙하가 녹은 다음의 후빙하시대인 충적세의 따듯한 기후와 함께 바이칼호를 떠나 한반도에 정착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 지문, 콩팥의 흰자질,쓸개의 붉은 홋집,항체유전자,혈청촉진,흰자질 등으로 볼때에는 우리 민족은 만주,몽고,티베트,부리야트,아이누,고략족들과 유사하다고 주장
출처 : 한 민족의 기원과 샤마니즘
글쓴이 : 한울 원글보기
메모 : 기초족 우리들의 태고역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