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1

[스크랩] 주먹밥

논깡 2006. 4. 14. 12:39
주먹밥 싸서 나들이 가자
맑은 바람, 행복한 햇살… 가족 나들이 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이번 주말에는 피크닉 도시락 예쁘게 준비해서 집을 나서 보자. 나들이 메뉴뿐만 아니라 휴일 별미로도 그만인 주먹밥을 소개한다.


▷ 된장구이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쇠고기(다진 것) 50g, 마른 표고버섯 2장, 식용유 적당량
조미료 ∥ 설탕 약간
밑간 양념 ∥ 간장 ½큰술, 설탕·다진 파·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된장구이 양념 ∥ 미소·진간장 1큰술씩, 설탕·꿀·참기름 2작은술씩, 깨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다진 쇠고기는 종이 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2_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설탕물에 담가 불렸다가 기둥을 떼고 곱게 다진다.
3_볼에 다진 쇠고기와 마른 표고버섯을 넣고, 분량의 밑간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4_분량의 된장구이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 된장구이 양념을 준비한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쇠고기를 넣고 볶아 식힌 뒤 밥과 섞어 골고루 비빈다.
2_①을 한손에 쥐고 꼭꼭 눌러 주먹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3_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②를 살짝 굽다가 준비한 된장구이 양념장을 앞뒤로 발라 노릇하게 굽는다.





▷ 잔멸치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잔멸치 ½컵, 흑임자 약간, 식용유 적당량
볶음 양념 ∥ 간장·설탕·물엿 1작은술씩, 깨소금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잔멸치는 망에 쏟아 잔가루를 턴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냄비를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잔멸치를 약한 불에서 볶다가 분량의 볶음 양념을 넣고 재빨리 섞어 식힌다.
2_볼에 밥과 ①의 멸치를 넣고 골고루 비벼 한손에 쥐고 꼭꼭 눌러 삼각형으로 모양을 잘 만든 뒤 위에 흑임자를 살짝 뿌려 장식한다.






▷ 삼색 소보로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반듯 햄 2㎝ , 달걀 2개, 부추 3줄기
조미료 ∥ 볶은 고추장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햄은 곱게 다지고,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차게 식힌 뒤 흰자와 노른자로 나눈다.
2_달걀 흰자는 곱게 다지고 노른자는 중간 크기의 체에 한 번 걸러 보슬보슬하게 만든다.
3_부추는 잘게 송송 썬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밥을 손바닥에 편평하게 편 뒤 볶은 고추장을 조금씩 올려 직경 2㎝의 크기로 동글동글하게 꼭꼭 뭉쳐 모양을 만든다.
2_각각 준비한 달걀흰자, 노른자, 부추에 각각 ①을 굴려 그릇에 담는다.




▷ 카레볶음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닭 가슴살 50g, 당근(3㎝) 1개, 감자 ½개, 양파·피망 ¼개씩, 검은깨·흰깨 약간씩, 물 ½컵
조미료 ∥ 카레가루 1큰술, 버터 1작은술, 물 2큰술, 소금 약간, 우스터 소스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닭 가슴살, 당근, 감자, 양파, 피망은 각각 굵직하게 다진다.
2_볼에 분량의 카레가루와 물을 섞어 고루 푼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팬이나 냄비에 버터를 녹인 뒤 닭 가슴살, 양파, 감자, 당근, 피망을 순서대로 넣고 볶다가 물 ½컵을 붓고 끓인다.
2_야채가 익으면 풀어 놓은 카레를 넣고 고루 섞은 뒤 소금, 우스터 소스로 간한다.
3_랩을 펼쳐 놓고 밥 한 수저를 놓고 편평하게 한 뒤 그 위에 볶은 카레를 올린다.
4_③위에 또다시 밥을 올려 샌드하고, 랩으로 감아 뭉쳐 동그랗게 만들어 꼭꼭 누른다.
5_주먹밥 모양을 잡으면 랩을 풀고 밥 위에 검은깨를 뿌려 장식한다.




▷ 주먹밥 튀김

재료 ∥
밥 2공기, 쇠고기(다진 것) 30g, 달걀 2개, 양파 ¼개, 당근(3㎝ 길이) 1개, 식용유 적당량
밑간 양념 ∥ 간장·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½작은술씩, 설탕·후춧가루 약간씩
조미료 ∥ 빵가루·파슬리가루 1큰술씩, 밀가루 약간, 튀김 기름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다진 쇠고기는 종이 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하고 팬을 달궈 기름을 두른 뒤 볶는다.
2_달걀은 볼에 깨뜨려 풀어 달걀물을 만들고, 양파와 당근은 껍질을 벗겨 손질 후 곱게 다져 볶은 뒤 달걀물과 섞는다.
3_파슬리가루는 빵가루와 합한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밥에 볶은 양파와 당근, 고기를 넣고 골고루 비벼 한손에 쥐고, 삼각형 모양으로 꼭꼭 눌러 모양을 만든다.
2_①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서로 옷을 입힌다.
3_180℃ 튀김 기름에 주먹밥을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 샐러드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고구마 1개, 날치알 2큰술, 김 1장, 단무지 약간
조미료 ∥ 마요네즈·크림치즈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밥은 뜨거울 때 소금을 넣고 고루 비빈다.
2_고구마는 찌거나 무르게 삶아서 껍질을 벗긴 뒤 동글게 자른다.
3_김은 바싹 구워 잘게 부수고 단무지는 곱게 다진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볼에 날치알을 넣고 분량의 마요네즈와 크림치즈를 넣어 버무린다.
2_볼에 밥과 단무지를 넣고 고루 비빈다.
3_②를 직경 3㎝ 크기로 동글게 꼭꼭 뭉쳐 모양을 만든 뒤 김가루를 옆면에 붙인다.
4_접시에 ③을 가지런히 놓고 위에 고구마와 날치알을 순서대로 살짝 올린다.




▷ 깻잎 장아찌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깻잎 간장 장아찌(삭힌 것) 4장, 무장아찌 적당량
조미료 ∥ 소금 1작은술, 설탕 약간
깻잎 양념 ∥ 설탕·참기름 ½작은술씩, 깨소금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밥은 뜨거울 때 소금을 넣고 골고루 비빈다.
2_깻잎 장아찌는 물에 씻어 짠맛을 뺀 뒤 분량의 깻잎 양념을 모두 섞어 조물조물 무친다.
3_무장아찌는 곱게 다져 설탕을 넣고 버무린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한손에 편평하게 밥을 펴고 무친 장아찌를 조금 올린 뒤, 둥근 모양으로 꼭꼭 뭉쳐 양념한 깻잎으로 예쁘게 싼다.




▷ 참치 마요네즈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참치(통조림) ½캔, 달걀 1개, 양파 ¼개, 깻잎 2장, 브로콜리 ¼송이
조미료 ∥ 마요네즈 1큰술, 소금 2작은술, 머스터드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밥은 소금 1작은술을 넣고 골고루 잘 비빈다.
2_참치는 망에 쏟아 기름을 빼서 잘게 부수고, 양파와 깻잎은 손질 후 곱게 다진다.
3_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삶아 건져 곱게 다진다.
4_달걀은 삶아 완숙한 뒤 흰자와 노른자를 나눠 노른자만 곱게 다져 가루를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볼에 준비한 참치와 양파, 깻잎을 넣고 마요네즈와 머스터드,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려 샐러드를 만든다,
2_모양을 만들 작은 용기에 랩을 올려 그 위에 밥 한 수저와 샐러드 한 수저를 순서대로 켜켜이 올려, 꾹꾹 누른 뒤 모양을 잘 만든다.
3_밥이 잘 뭉쳐지면 용기에서 꺼내어 접시에 담고, 노른자 가루를 솔솔 뿌린다.




▷ 찰떡 간장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찰떡 100g, 구이김 2장, 식용유 적당량
조미료 ∥ 소금 1작은술
간장 소스 ∥ 간장·참기름·물엿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깨소금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밥은 소금을 넣고 골고루 비벼 식힌다.
2_찰떡은 말랑말랑할 때 잘게 썬다.
3_구이김은 잘게 부수거나 가위로 채 썬다.
4_분량의 간장 소스를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준비한 밥에 찰떡과 구이김을 넣고 골고루 비벼 직경 4~5㎝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빚는다.
2_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두르고 주먹밥을 앞뒤로 지지다가 간장 소스를 발라 타지 않게 굽는다.




▷ 나물 주먹밥

재료 ∥ 밥 2공기, 도라지 2뿌리, 시금치 ¼단, 쇠고기(다진 것) 30g, 식용유 적당량
밑간 양념 ∥ 간장·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½작은술씩, 설탕·후춧가루 약간씩
나물 양념 ∥ 깨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다진 파·소금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도라지는 길게 찢어 끓는 물에 살짝 삶아 잘게 다져 준비한다.
2_시금치는 깨끗이 다듬어 씻어 끓는 소금물에 넣고 살짝 삶아 건져 식힌 뒤 물기를 짜고 송송 썬다.
3_다진 쇠고기는 종이 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 뒤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4_분량의 재료로 나물 양념을 만들어 시금치와 도라지에 각각 반씩 넣어 무친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양념한 고기를 넣고 볶은 뒤 식힌다.
2_볼에 밥과 나물, 볶은 쇠고기를 넣고 고루 비벼 직경 2㎝ 크기로 동글동글하게 모양을 만든다.
출처 : 주먹밥
글쓴이 : 천리향 원글보기
메모 : 주먹밥..어머니 생각이 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