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풍수 안택 기초이론
1. 구성 안택 활용 (1) 풍수 안택법은 현공풍수의 음택법과 양택법중 양택법을 구성학의 개운법과 함께 적용한 것으로 살고 있는 집이나 사업장을 보다 좋은 기운(氣運)으로 바꾸어 주는 방법이다. (2) 그동안 구성학에서 안택은 8택법에 의한 동사택 서사택으로 구성 안택을 하였으나 현공풍수로 하는 안택보다 효과가 많이 떨어져 현공양택에 해당하는 풍수안택을 택하였다. (3) 따라서 구성 안택법은 현공풍수의 양택 이론에 중점을 두었고 坐(좌)와 向(향)으로 정확하게 방향을 찾고, 출입문의 위치와 내부 구조를 분석하여 좋은 에너지가 모여 있는 곳을 찾는 학문이다. (4) 즉 현공풍수 이론에 중점을 둔 구성 안택은 기(氣)의 흐름이 안 좋은 곳에는 제화를 통해 나쁜 기운은 피하거나 최대한 억제 시키고, 좋은 기운(氣運)은 북돋아 주어 사람에게 좋고, 재물을 더 많이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다.
2. 풍수 구성 안택 이론은 하도와 낙서에서 출발한다.
(낙서 정위반) 3. 풍수 안택은 시간과 공간의 학문이다. (1) 어느 시기에 있는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2) 공간 활용을 어떻게 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 좌향, 출입문위치, 침대위치, 내부인테리어, 기타소품 등.
4. 풍수 안택은 현장학습의 학문이다. ☞ 안택은 좌향과 출입구의 위치 및 내부구조를 정확히 알아야 하므로 현장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지형,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집의 좌.향과 집 내부구조를 자세히 분석해야 한다.
제2장 구성(九星) 안택(安宅)을 위한 기초이론 1. 좌향(坐向)과 출입문(出入門) (1) 좌향(坐向)이란? ☞ 지형과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집의 앞뒤 방향을 찾는 것을 말한다. (가) 坐(좌):* 뒤를 말한다. * 산(山)을 말한다. * 높은 곳을 말한다. * 山星(산성)이라 한다. * 인물을 말한다. * 집의 뒷쪽을 말한다.
(나) 向(향):* 앞을 말한다. * 물(水)을 말한다. * 낮은 곳을 말한다. * 向星(향성)이라 한다. * 재물을 말한다. * 집의 앞쪽을 말한다.
(2) 출입문(出入門)이란? ☞ 사람, 사물, 재물, 등이 들어가고 나가는 에너지의 출입구를 말한다.
2. 좌향(坐向) 알아내는 법 (가) 실내를 먼저 본다. ☞ 출입문을 열고 집안으로 들어갔을 때 밝기(분위기)를 본다. ☞ 배란다가 어느 방향에 위치하고 있는가를 본다. ☞ 창문의 위치와 크기를 본다. ☞ 거울의 크기와 위치를 본다.
(나) 다음으로 실외를 본다. ☞ 도로. 주차장. 수로. 암궁수. 지하철역. 등을 본다. ☞ 전봇대. 나무. 기타시설. 등을 본다. 제3장 안택 순서 1. 주택 (1) 형기를 본다.(안보이는 것은 무시한다.) (2) 대문을 본다.(向星을 본다) (3) 안방을 본다.(山星을 본다) (4) 공부방을 본다.(山星을 본다) (5) 높은 건물은 1층으로 생각하고 본다.
2. 사업장 (1) 형기를 본다. (2) 상권을 본다. (3) 출입문을 본다.(向星을 본다) (4) 사장실을 본다.(山星을 본다) (5) 높은 건물은 1층으로 생각하고 본다.
3. 가게 (1) 형기를 본다 (2) 상권을 본다. (3) 출입문을 본다.(向星을 본다) (4) 카운터 본다.(向星을 본다) (5) 높은 건물은 1층으로 생각하고 본다.
제4장 運(운) ** 1운, 2운, 3운: 상원 ** 4운, 5운, 6운: 중원 ** 7운, 8운, 9운: 하원
(1) 운(運)은 1운에서 9운까지로 나누어진다. (2) 1運은 20년이며 현재는 하원의 8운 기간에 있다. (3) 운(運)에 따라 좌(坐). 향(向)별로 집이나 사업장 출입문이 안택(安宅)에 큰 영향을 준다. (4) 8운 기간은 2004-2023년까지 20년이다. (5) 2004년부터 2023년 까지를 8운의 기간이라 하는데 8운 기간 동안에는 좌(坐)와 향(向)이 각각 8.9.1자라야 좋다. (6) 좌(坐).향(向)별로 안택 제화법을 통해 흉(凶)은 줄이고 복(福)을 키우는 개운 방법들을 익혀야 한다.
(7) 각궁에는 3元(원)이 있다. 1) 地元(지원): 貧富(빈부) ...... 辰戌丑未(-) , 甲丙庚壬(+) 2) 天元(천원): 권력, 귀천 ...... 子午卯酉(-) , 乾坤艮巽(+) 3) 人元(인원): 행복, 건강 ...... 乙丁辛癸(-) , 寅申巳亥(+) 4) 天元(천원)과 人元(인원)은 음양이 항상 같다. 5) 地元(지원)과 天元(천원), 地元(지원) 人元(인원)은 음양이 항상 다르다.
제5장 안택방위 기본도표
제6장 안택명반 작성법 1. 운반 작성(7運)
2. 운반 작성(8運)
3. 상수의 순행 역행원리 (1) 순행: +는 순행: 甲丙庚壬(+), 乾坤艮巽(+), 寅申巳亥(+) (2) 역행: -는 역행: 辰戌丑未(-), 子午卯酉(-), 乙丁辛癸(-)
4. 중궁의 운반과 산성(山星)-향성(向星) 작성법
(8運 壬坐丙向)
*** 명반작성 순서*** (1) 1運에서 8運중 어느 運에 해당하는지를 파악하여 한문으로 중궁의 하단에 운반 숫자를 순행으로 적는다.(중궁-건궁-태궁-간궁-이궁-감궁-곤궁-진궁-손궁의 순서로 적는다.) (2) 중궁에 향궁의 운반 숫자 오른쪽에 적고, 좌궁의 운반 숫자는 왼쪽에 적는다. (3) 향궁의 부호가 몇 번째 것인지를 인지하고, 중궁 향성 숫자의 본궁으로 가서 향궁의 부호 순번에 맞는 부호가 +인지 -인지를 확인하여 중궁 향성숫자 앞에 부호를 기재한다. (4) 좌궁의 부호가 몇 번째 것인지를 인지하고, 중궁 산성 숫자의 본궁으로 가서 좌궁의 부호 순번에 맞는 부호가 +인지 -인지를 확인하여 중궁 산성숫자 앞에 부호를 기재한다. (5) 중궁의 향성 부호가 +인지 -인지를 확인하여 +는 순행으로 -는 역행으로 향성의 상수를 적어나간다. (6) 중궁의 산성 부호가 +인지 -인지를 확인하여 +는 순행으로 -는 역행으 로 산성의 상수를 적어나간다.
제7장 4국과 24좌향 1. 좌향에는 4국이 있다. (1) 왕산왕향(旺山旺向) : 뒤가 높고 앞이 낮다(산성- / 향성-) 재물과 인정이 모두 가장 좋다. (2) 쌍성회향(雙星會向) : 앞이 낮고 그 앞이 높다(산성+/향성-) 재물이 특히 좋다. (3) 쌍성회좌(雙星會坐) : 뒤가 낮고 그 뒤가 높다(산성-/향성+) 인정이 재물보다 좋다. (4) 상산하수(上山下水) : 앞이 높고 뒤가 낮다(산성+/ 향성+) 합국일 경우 활용 가능하다. (5) 8運에 쌍성회향은 재물에 좋은 좌향(坐向)이다. 2. 8운의 24좌향 비성반(飛星般) (1) 임좌 병향(雙星會坐) : 중궁의 -4산성(山星) +3향성(向星) (2) 자좌 오향(雙星會向) : 중궁의 +4산성(山星) -3향성(向星) (3) 계좌 정향(雙星會向) : 중궁의 +4산성(山星) -3향성(向星) (4) 축좌 미향(王山王向) : 중궁의 -2산성(山星) -5향성(向星) (5) 간좌 곤향(上山下水) : 중궁의 +2산성(山星) +5향성(向星) (6) 인좌 신향(上山下水) : 중궁의 +2산성(山星) +5향성(向星) (7) 갑좌 경향(雙星會坐) : 중궁의 -6산성(山星) +1향성(向星) (8) 묘좌 유향(雙星會向) : 중궁의 +6산성(山星) -1향성(向星) (9) 을좌 신향(雙星會向) : 중궁의 +6산성(山星) -1향성(向星) (10) 진좌 술향(上山下水) : 중궁의 +7산성(山星) +9향성(向星) (11) 손좌 건향(王山王向) : 중궁의 -7산성(山星) -9향성(向星) (12) 사좌 해향(王山王向) : 중궁의 -7산성(山星) -9향성(向星) (13) 병좌 임향(雙星會向) : 중궁의 +3산성(山星) -4향성(向星) (14) 오좌 자향(雙星會坐) : 중궁의 -3산성(山星) +4향성(向星) (15) 정좌 계향(雙星會坐) : 중궁의 -3산성(山星) +4향성(向星) (16) 미좌 축향(王山王向) : 중궁의 -5산성(山星) -2향성(向星) (17) 곤좌 간향(上山下水) : 중궁의 +5산성(山星) +2향성(向星) (18) 신좌 인향(上山下水) : 중궁의 +5산성(山星) +2향성(向星) (19) 경좌 갑향(雙星會向) : 중궁의 +1산성(山星) -6향성(向星) (20) 유좌 묘향(雙星會坐) : 중궁의 -1산성(山星) +6향성(向星) (21) 신좌 을향(雙星會坐) : 중궁의 -1산성(山星) +6향성(向星) (22) 술좌 진향(上山下水) : 중궁의 +9산성(山星) +7향성(向星) (23) 건좌 손향(王山王向) : 중궁의 -9산성(山星) -7향성(向星) (24) 해좌 사향(王山王向) : 중궁의 -9산성(山星) -7향성(向星) 3. 8運의 24坐 와 24向 명반 1. 8運 壬坐 丙向(雙星會坐) 8運 丙坐 壬向(雙星會向)
2. 8運 子坐 午向(雙星會向) 8運 午坐 子向(雙星會坐)
3. 8運 癸坐 丁向(雙星會向) 8運 丁坐 癸向(雙星會坐)
4. 8運 丑坐 未向(王山王向) 8運 未坐 丑向(王山王向)
5. 8運 艮坐 坤向(上山下水) 8運 坤坐 艮向(上山下水)
6. 8運 寅坐 申向(上山下水) 8運 申坐 寅向(上山下水)
7. 8運 甲坐 庚向(雙星會坐) 8運 庚坐 甲向(雙星會向)
8. 8運 卯坐 酉向(雙星會向) 8運 酉坐 卯向(雙星會坐)
9. 8運 乙坐 辛向(雙星會向) 8運 辛坐 乙向(雙星會坐)
10. 8運 辰坐 戌向(上山下水) 8運 戌坐 辰向(上山下水)
11. 8運 巽坐 乾向(王山王向) 8運 乾坐 巽向(王山王向)
12. 8運 巳坐 亥向(王山王向) 8運 亥坐 巳向(王山王向)
4. 복음(伏吟) 복음이란 중궁에 산성이나 향성의 숫자가 5가되어 순행하면 구궁전체가 원단반 즉 낙서수와 동일하게 되어 지반과 같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말한다. 1. 복음의 좌향은 공망보다 나쁘다. 2. 7운의 복음: 갑좌경향: 중궁의 상수 +5+9 경좌갑향: 중궁의 상수 +9+5 3. 8운의 복음: 간좌곤향: 중궁의 상수 +2+5 곤좌간향: 중궁의 상수 +5+2 인좌신향: 중궁의 상수 +2+5 신좌인향: 중궁의 상수 +5+2 4. 복음되는 중궁의 부호는 +이다. 5. 단 8운에 丑坐未向이나 未坐丑向은 중궁에 상수5가 들어가 있어도 부호가 - 이어서 괜찬다.
제8장 안택에서 유의해야 할 점 1. 대공망, 소공망은 무조건 제외시키는 것이 좋다. 2. 하괘를 활용하고 체괘는 가급적 활용하지 않는다. 3. 소공망은 출입문이 좋으면 사용이 가능하다.(향성 8.9.1일 경우) 4. 대공망은 향성 8.9.1일 경우 사용 하였다면 2년 이내에 이사를 권유한다. ** 소공망과 대공망의 경우 본래는 안 쓰는 것이 좋으나 부득이 쓸 경우 ☞ 소공망은 향성이 왕기, 생기, 차 생기, 이면 활용해도 가능하다. ☞ 대공망의 경우는 왕기, 생기, 차 생기라 할지라도 오래 사용은 안 좋다. ☞ 대공망의 경우 최대 6년까지는 사용이 가능 할 수 있으나 합국에 한해서 가능 하고 6년 이후에는 크게 안 좋아진다. 5. 복음은 향성 8.9.1일 경우 임시 사용은 가능하나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이사하는 것이 좋다. 6. 항상 해당 방위에 흉한 것이 무엇인가를 면밀히 살펴야 한다. 7. 출입문은 향성이 왕기, 생기, 차생기로 되어 있어야 좋다. 8. 잠자는 방은 산성이 왕기, 생기, 차생기로 되어 있어야 좋다. 9. 공부방은 산성과 향성의 상수 조합이 1-3, 1-4, 1-6, 1-9, 3-4, 4-3, 으로 되어 있어야 좋다. 10. 두침 방향은 산성(山星) 방향으로 둔다.(소태극 참조) 8운 기간에는 산성(山星) 8, 9, 1자 방위로 머리를 두고 잔다. 11. 상수 1,6,8은 3길수 라고하며 향성이나 산성에 모두 좋게 통변한다. 12. 풍수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더욱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고 구성학에서 취기 방위를 찾을 때도 더욱 정확하게 찾을 수 있어서 프로그램 활용을 하는 것이 좋다. 즉 각궁에는 3개의 坐向이 있으며 좋은 坐向과 나쁜 坐向이 있어 취기의 효과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제9장 방분법(생년배법) 1. 생년배법은 낙서의 24좌향을 간지에 대입하여 통변한다. 병술생: 9.6 임진생: 1.4 계사생: 1.4 정유생: 9.7 기해생: 5.6 2. 생년배법은 80%-90%정도의 적중률이 있다. 3. 생년배법은 좌궁숫자3개+중궁숫자3개+향궁숫자3개를 모두적어 중복된 숫자가 얼마나 되는가로 본다. 4. 좌궁+중궁+향궁의 숫자가 많이 중복 될수록 좋은 좌향에서는 더 좋고, 나쁜 좌향에서는 더 나쁘다. 5. 즉 생년배법으로 누가 더 영향을 얼마나 받는지를 알 수 있다. 6. 자백법을 활용하면 어느 해, 어느 달에 영향을 받는지를 알 수 있다.
제10장 나경 1. 좋은 나경 가리는 법 : 나침반을 나경이라 하며 좌.향을 재는데 활용한다. 가. 나경은 바늘이 길고 가늘수록 좋다. 나. 바늘이 빨리 서야 좋다. 다. 사각이 져야 좋다. 라. 나경을 잴 때는 삼각대를 가지고 재야 정확하다, 마. 나경에는 청풍명월과 금수강산 나경이 잘 맞는다.
2. 나경을 잴 때 주의할 점 (1) 나경을 잴 때는 수평이 되게 하고 잰다. (2) 아파트는 주차장 때문에 15°까지 다를 수 있다. (단지 밖에서 잰다.) (3) 건물은 잴 자리를 잘 잡아야 한다.(쇠붙이가 있으면 안 된다.) (4) 전기 고압선은 50°까지 차이가 난다. (5) 도로는 노란 중앙선에서 재는 것이 좋다. (6) 여러 번 반복해서 잰다. (7) 다음지도를 이용한 안택 전문 프로그램으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8) 24개의 좌가 있으며 1개좌는 360÷24=15° 이다.
(9) 대 공망(궁과 궁 사이): 8개좌(坐)가 있다. (10) 소 공망(좌(坐)와 좌(坐) 사이): 16개좌(坐)가 있다.
3. 나경에서 하괘(下卦), 체괘(替卦), 소공망, 대공망 찾는 방법
4. 대 공망, 복음, 일 때 일어나는 현상 (1) 재물이 없어진다. (2) 부부불화나 형제간 이별 한다. (3) 사고나 질병이 생긴다. (4) 대가 끊어진다.(딸만 출산 한다.)
제11장 24좌향(坐向) 실전통변 ***좌향(坐向) 통변시 유의사항 1. 통변을 할 때는 항상 向星(향성)을 먼저 읽고 山星(산성)을 읽는다. 2. 통변은 구성 상수 조합을 가지고 통변한다. 3. 대태극을 보고 소태극도 보고 통변한다. 4. 대문은 연자백을 중요하게 통변한다. 5. 통변을 할 때는 해당 방위를 통변하면 되는데 각운별로 길한 상수를 먼저 통변한다. (예: 8운에는 향성 8.9.1자와, 산성 8.9.1자가 좋다)
6. 8운에 상수8: 왕기 상수9: 생기 상수1: 차생기로 길한 숫자 이다. 7. 향성+운반과 산성+운반의 상수를 참고하여 통변한다. 8. 상생상극 관계나 현침살 또는 해당 방위에 흉한 것이 있는가를 보고 통변한다. 9. 상수조합을 보고 상의를 통변한다.
제12장 안택 제화 1. 제화를 할 때 유의사항 안택 제화라고 하는 것은 어느 집이든 각각의 집에는 기(氣)가 안 좋은 곳이 있는데 그곳을 제화를 통해 기(氣)를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보다 쾌적한 상태의 기(氣)로 바꾸는 인위적인 방법을 말한다. 가. 제화는 오행이 막히지 않고 순행하게 해야 하며 극을 당하거나 극을 하는 것을 풀어 줘야 한다. 나. 제화를 할 때 극을 당하거나 극을 하는 오행이 있으면 움직이는 것으로 제화하면 더욱 나빠지니 조심해야 한다. 다. 가급적이면 오행이 모두 잘 순행하게 해주어야 한다. 라. 단 강한 오행이 있을 경우 강한 오행을 도와주는 오행으로 제화를 하게 되면 흉이 더욱 강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제화해야 한다. 마. 강한 오행이 있을 경우에는 강한 오행의 기운을 빼주는 오행으로 제화를 해야 한다.
2. 오행제화 요령 (1) 산성+향성+운반+궁+하도 숫자를 차례로 적는다. (2) 적은 숫자를 오행으로 나열한다. (3) 많은 오행과 적은오행 또는 없는 오행을 찾아낸다. (4) 향성 8,9,1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4) 오행에 맞는 제화 용품을 선정한다.
2. 오행에 따른 제화용품 (1) 향성 8,9,1이 있는 곳은 기본적으로 재물이 들어오는 자리이므로 동전통 2개, 안인수 2개, 풍수륜1개를 기본으로 제화하고 오행의 과.소에 따라 가.감하여 제화하면 된다. (2) 오황살이 있는 곳은 산성, 향성, 운반, 연자백, 월자백을 막론하고 삼족 금 두꺼비가 가장 효력이 있다. (3) 火의 기운이 강한자리는 습토(濕土)를 써서 열기를 빼는 제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3. 오행에 따른 제화용품 가. 木(水剋火)이 필요한곳: 책장, 가구, 나무, 꽃 나. 火(木剋土)이 필요한곳: 익극척, 나경도, 전기제품, 자수정 다. 土(火剋金)이 필요한곳: 흙 라. 金(土剋水)이 필요한곳: 동전통, 두꺼비, 자명시계, 동판화, 오제전 마. 水(金剋木)이 필요한곳: 안인수, 풍수륜 사. 공부방: 문창탑(책상위에 놓는다.) 아. 오황살 제거 방위: 금 투꺼비, 오제전, 사자상 자. 현침살 제거 방위: 오목거울 차. 向星 8. 9. 1 자 방위: 풍수륜(재물을 끌어 들인다.) 카. 나경그림: 5자, 2자 방향이나 현침살이 있는 방향에 창문이나 대문이 있다면 나경그림을 밖으로 향하게 밖에서 붙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