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격각을 논하여 봅시다.
2011년 양력 3월 11일 14시 48분 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시간이다.
공/자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나타난 간지는
시 일 월 년
계 을 신 신
미 축 묘 묘
年/月/日柱가 天地剋이요. 年/月干이 日干을 相沖 한다.
그러나 時柱는 반대다. 地天剋이요. 日/時支 丑未沖이다. 또한 8자 전체가 陰이다.
年/月干 - 辛金이 日干 - 乙木을 乙辛沖 한다.
천간(하늘)의 변화는 급박하다. 그것도 2:1의 충이다. 辛卯년 시작일로 부터 35일 만에
경천동지(驚天動地)다.
年/月支 卯木은 丑土와 격각(隔角)이다.
격각이란 합작의 성취에 방해가 되는 장애와 같다. 卯木이 巳酉丑 三合을 방해한다.
그래서 이미 만들어진 丑土라는 유물에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리고 아직 만들어지지 않는
무형의 글자- 巳火의 활동성에 제약을 주는 원리다.
격각의 글자 풀이는
隔 -사이가 뜨다. 사이를 때다. 멀어지다. 나누다. 등한히 하다. 가리다. 숨기다.
거리, 치다(擊-부딪치다. 방해하다)
角 - 뿔, 달팽이나 곤충의 촉각, 모, 귀, 구석, 한 모퉁이
이처럼
年/月- 卯木이 이미 만들어진 유물- 丑土와 격각하고, 隔角 된 축토를 미토가 丑未沖하고
묘목은 미토를 卯未合하려 한다. 지지는 급박하지 않지만 천간보다 작용점이 크고 오래간다.
묘목과 축토, 미토를 지형학적 방위로 살펴보면
卯木은 태평양 기판이요. 丑土는 유라시아 기판이요. 未土는 필리핀 기판이다.
이곳이 만나는 지역이 일본의 북동지역이다. 이곳은 불의 고리(Ring of fire)라고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다.
묘목으로 인해 격각 된 유물- 축토는
현시에 이루어진 삶의 주거방식에 이상 변동이 오고,
아직 만들어지지 않는 무형의 사화는 현실에 아픈 모습이다. 격간된 축토를 미토가 충하여
丑中- 癸水로 인해 쓰나미를 당하고, 未中- 丁火로 인해 원전이 폭발했다.
무형의 巳火가 방사선 낙진으로 보여 진다.
酉金 - 북아메리카(미국) 기판이다.
일본이 위기에 처하자 가장먼저 미국에서 앞장선 원인은 사유축 삼합의 원리로 봅니다.
격각으로 인한 丑土와 巳火의 문제점을 사유축 삼합으로 봉합하고자 하는 원리다.
4월은 안정을 찾아가나
양력 5월- 계사월은 무형의 사화가 나타나 방사성 문제로 직접적인 피해가 나타난다.
양력 6월-갑오월은 방사선 낙진이 오호츠크기단을 타고 아시아 대륙에 나타날까 염려된다.
甲午는 한반도 남쪽에서 부터 시작이다. 7월은 또다시 지진과 원전 폭발이 염려된다.
간지의 조합과 갑오를 대입하면 甲木이 乙木을 비보하면 을신충 급박함은 사라진다.
그러나 午火로 인해 격간된 유물-丑土를 沖하던 未土는 잡지만 破와 相穿은 있다.
결합을 이간시키고 협력을 방해하는 파괴와 분열을 의미한다.
먼저 오미합 - 지진기판은 잠잠하나 午中-己土와 未中-乙木의 剋이다.
기토는 논과 밭, 들반이요. 을목은 산천에 자라는 동,식,수산물이다. 이것에 문제다.
다음은 午卯破, 午丑 相穿이다. 년/월지 묘목은 태평양기판 오호츠크기단이요.
오화는 리방으로 필리핀기판이다. 축토는 유라시아기판이다. 이것들이 파하고 상천한다.
그것은 오호츠크기단의 영향을 받는다는 원리다. 방사선 작용으로 예측한다.
이상은 금계철학원 백경의 추측 입니다.
사유축 삼합으로 시급히 방서선 문제를 완벽하게 봉합했음 합니다.
분명 양력 4월-임진월은 진유합(일본과 미국의 합작)과 묘진합(중국과 일본의 합작),
그리고 인묘진 방합(한국, 중국, 일본간의 합작)으로 해결점을 찾겠다.
그러나
양력 5월은 무형의 巳火가 나타나니 방사선 문제다. 부디 양력 4월에 완벽한 일처리가
되길 기원한다. 그리고 양력 7월에 또다시 지진이나 원전 문제가 없길 기원합니다.
금계철학원에서..., 역학인 백경......,
역학인 白 経(백경-흑백의 경계)입니다................, 시간상 많은 답변은 못하지만 질 좋은 답변을 올리겠습니다......, 한분한분 최선을 다해 임하겠습니다..
孤辰寡宿 及 隔角殺 (고진 과숙 및 격각살)
< 정안명리학 삼명통회 중에서 발취 >
선현(先賢)들이 이르기를 늙어 남편이 없는 것을 과(寡)라하고 어려서 父가 없는 것을 고(孤)라고 하였다. 이것이 그 뜻이 되는 것이다.
辰을 일컬어 성진(星辰)이라고 하고 宿을 일컬어 성숙(星宿)이라고 하여 그 神을 지칭하였다.
人命에 이 星辰이 있으면 고아(孤), 과부(寡)와 같은 것이다.
가령 亥子丑의 三位에서 앞으로 나아간 一辰인 寅이 고(孤)가 되고 뒤로 간 一辰인 戌은 과(寡)가 된다.
또 과각(過角)은 孤가 되고 퇴각(退角)은 寡가 되다.
남은 三方은 모두 이에 준하여 추리하면 된다.
곧 陰陽이 낙담하고 실의 한 뜻이 있는 것이다.
무릇 寅은 봄(春) 시작이 되고 辰은 봄(春)의 말(末)이 되고 巳는 여름의 시작이 되고 未는 여름의 말(末)이 되고 申은 가을의 시작이 되고 戌은 가을의 말(末)이 되고 亥는 겨울의 시작이 되고 丑은 겨울의 말(末)이 되니 모두 陰陽이 가지에서 떠나는 神으로 즉 사계절이 묵은 것이 없어지고 새것이 새롭게 생기는 곳이 되는 것이다.
삼차에 이르기를 조물(造物) 中에 나를 生하는 者는 母가 되고 나를 剋하는 者는 夫가 되고 내가 剋하는 者는 妻가 된다 하였다.
亥子丑은 北方 水의 위치로 金은 水의 母가 되고 金은 寅이 絕하는 곳이 되니 즉 母가 絕하는 곳이 되는 것이고 火는 妻가 되는데 火는 戌이 墓가 되니 妻가 墓에 든 것이 된다.
申酉戌은 西方 金의 위치로 火는 金의 夫가 되고 火는 亥에서 絶하게 되니 즉 夫가 絶하는 것이고 木은 妻가 되고 木은 未가 墓가 되는 것이니 妻가 墓에 든 것이 된다.
巳午未는 南方 火의 위치로 木은 火의 母가 되고 木은 申에서 絕하게 되니 母가 絶하게 되는 것이고 水는 火의 夫가 되고 水는 辰이 墓가 되니 夫가 墓에 든 것이 된다.
寅卯辰은 東方 木의 위치로 水는 木의 母가 되고 水는 巳에서 絕하니 母가 巳에서 絶한 것이 되고 金은 夫가 되고 金은 丑이 墓가 되니 夫가 墓에 든 것이 된다.
이것을 취하여 母가 絕한 곳이 고진(孤辰)이 되고 夫,妻가 墓가 되는 것이 과숙(寡宿)이 되는데 그 뜻은 옳고 확실한 것이다.
낙록자가 이르기를 골육(骨肉)과 중도에서 헤어지는 것으로 고진(孤寡)은 오히려 격각(隔角)이 되어 싫게 된 것이라 하였다.
옥문집에 이르기를 寅申巳亥는 각(角)이 되고 辰戌丑未는 격(隔)으로 진자(進者)는 陽이 되어 父이 불리하고 퇴자(退者)는 陰이 되어 母에 불리하다.
또 이르기를 양궁(陽宮)에 있으면 父에 해롭고 음궁(陰宮)에 있으면 母에 해롭다.
가령 寅卯辰 人은 巳는 孤가 되고 丑은 寡가 되고 寅辰은 陽의 위치가 되고 丑巳는 陰의 위치가 되는데 男女 命에 나타나 있으면 비록 어버이가 자식을 낳는다 하더라도 순조롭지 않게 된다.
왕씨가 이르기를 男命이 妻가 絕한 중에 태어나고 고진(孤辰)을 만나면 평생 짝을 만나서 결혼하기 어렵다 하였다.
女命이 夫가 絕한 중에 태어나고 과숙(寡宿)을 마나면 시집가서 해로 하지 못한다 하였다.
가령 辛丑 人이 庚寅에서 寅은 丑의 孤辰이 되고 丑은 寅의 寡宿이 되니 寅丑은 서로 과숙 격각(孤寡 隔角)이 된다.
설명하면 丑寅 中에는 간괘(艮卦)가 있고 격(隔)은 건곤간손(乾坤艮巽)으로 네 모퉁이인 각(角)이 된다.
촉신경에 이르기를 무릇 人命에 고과(孤寡)가 있으면 主는 몸이 작고 야위고 얼굴에 화기(和氣)가 없고 육친에 불리하고, 生旺하면 그런대로 괜찮고, 死絕이 되면 더욱 심하고, 역마(驛馬)와 같이 있으면 타향에서 방랑하고, 空亡과 같이 있으면 어릴 때 의지 할 곳이 없고, 상조(喪弔)와 같이 있으면 父母가 상속을 주어 사망하고, 一生 초상을 많이 당하고 재앙이 겹치게 되고, 골육의 도움을 받지 못하여 외롭게 된다.
귀격(貴格)에 든 者는 데릴사위가 되고, 천격(賤格)에 든 者는 방랑을 면하지 못한다 하였다.
귀곡유문에 이르기를 運은 孤寡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가령 亥가 寅戌을 얻고 寅이 丑巳을 얻고 혹 支干이 조회(朝會)하고, 貴人이 포과(包裹)하면 비록 孤寡가 있다고 하더라도 孤寡로 論하지 않는다.
광록에 이르기를 정란사충(井欄斜衝)에 이 고진과숙(孤辰寡宿)이 다시 天干에 도식(倒食)을 차게 되면 일컬어 정란도식(井欄倒食)이 라고 하였다.
만약 巳午未 人이 재차 여름 3개월에 속하고 孤寡이 두 개 있으면 主는 妻를 剋하고 자식을 해롭게 하고 六親이 적고 재물을 모으지 못하고 딸을 많이 낳고 다시 모든 凶殺을 차게 되면 主는 명을 다하지 못하고 사망하게 된다 하였다.
운명을 컨설팅하여 명품인생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음양오행의 이론에 많은 오류를 바로잡아 널리 알려 올바른 이치를 궁구하게 하여 오류로 인한 패해를 막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